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창과 방패를 들고있는 남자사진
    영화 300포스터

    영화 <300> 리뷰

    스파르타인은 태어날 때부터 작은 체격을 가지고 태어났거나 장애를 가진 아이들 있으면 차가운 언덕에 버려지게 된다. 죽음의 신체검사에 통과하게 된 한 아이는 걸음마를 떼자마자 싸움을 배우며 스파르타를 위해 죽는 게 최고의 영광이라고 배우며 자라게 된다. 7살 때부터 부모의 품에서 벗어나 전통에 따라 훈련소로 끌려가게 된다. 이렇게 자란 남자아이는 성인식 기념으로 늑대와 싸워 이기고 스파르타로 돌아와 왕의 자리에 앉게 된다. 페르시아의 밀사가 스파르타를 찾아오게 된다. 그런데 무례한 말과 행동으로 레오니다스의 심기를 건드린다. 고대 신들을 모시는 에포르에게 페르시아와 의 전쟁을 허락받으러 와 봤지만 에포르는 돈만 받는다. 잘 알고 보니 벌써 페르시아에 일부가 되어버렸다. 스파르타에서는 전쟁을 위해 모인 300명의 남자들을 모으게 되고, 하지만 스파르타 의원들은 전쟁의 앞길을 막고 나서게 되지만 레오니다스는 왕비와의 작별인사를 한 후 전쟁에 출전하게 된다. 그리고 마주한 한 마을에서 처참한 광경을 목격하게 된다. 하늘도 도와주는 스카르타군은 피 한 방울 흘리지 않고 첫 전투를 대승으로 이기게 된다. 그 시각 스파르타에서는 지원군을 보내는 것에 대한 내부 갈등이 시작되고 있었고, 페르시의 사자에게 결의를 보여주는 레오니다스는 자신의 부대를 몰래 뒤따라 온 에피알테를 마주하게 된다. 에피알테스는 방패 심사에서 탈락하게 되면서 레오니다스를 경멸하게 된다. 두 번째 전투 역시 승리로 이끌게 된다. 레오니다스에게 항복을 권유하는 페르시아왕 하지만 레오니다스는 와의 제안을 거절하고 떠난다. 페르시아의 최정의 부대와 전투를 하게 된다. 동방세계의 연합군들이 끝없이 밀려들어 와 전투는 계속되었다. 전쟁 때문에 골머리를 알고 있던 페르시아 왕에게 에피알테가 찾아오게 된다. 그리고 거래를 통해 협곡의 뒷길을 알려주게 된다.

    영상기법

    영화 300은 역사적 전투 중 하나인 테르모필레 전투를 박진감 넘치게 흐린에 잘 담아냈다. 특히 전투씬에선 보는 이들로 하여금 흥분을 일으키기 충분했다. 개인적으로 역사를 다루는 영화는 잘 만들지 않는 이상 본전도 찾기 힘들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작품 스토리 전개보다는 액션에 더 힘을 주면서 이런 약점을 극복했던 것 같다. 그리고 이 영화 속에서는 다양한 영상촬영 기법이 있었다. 영화의 전체 영상미를 책임 되었었던 트래킹 기법이었고 또 다른 하나는 화면이 느려졌다 가 다시 재생되는 리레이트효과였다. 트레킹기법은 카메라를 차에 레일에 장착하고 좌우로 움직이며 촬영하는 기법으로 카메라가 실제로 이동한다고 한다. 피사체의 움직임을 따라가거나, 배경의 변화를 보여주게 된다. 특정 이미지가 가진 어두운 부분을 뭉개어서 영상의 대비를 통해 강한 느낌을 줄 때에 주로 쓰인다고 한다. 아마 이 작품의 감독은 이 기법을 통해 스파르타 인들의 강인함을 표현하고 싶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들게 된다. 또한 액션 장면에 힘을 실어주는 역할을 하며 액션을 더욱 빛나게 했던 것 같다. 이러한 시각적 기법과 영상효과는 영화 <300>을 전투의 긴장감을 높이고 사실성 있는 영화로 만들어 낸 것 같다. 액션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결코 놓쳐선 안될 명작 중 명작이라는 생각이 든다. 참고로 잔인한 장면들이 많이 나오니 이점 유의하시고 감상하면 좋을 것 같다.

    역사적 배경

    고대 스파르타가 그리스 역사에 미친 영향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고 한다. 스파르타인은 강력한 군사 훈련과 전쟁에 대한 열정으로 유명했고, 군사적 우수성은 고대 그리스에서 가장 강력한 군사력 중 하나로 만들었다. 고대 스파르타의 시회제도 외 정치 모델은 그들의 군사중심의 가치에 뿌리를 두었다고 한다. 이런 한 모델은 다른 도시국가에게도 많은 영행을 주었다고 한다. 스파르타의 문화는 엄격한 훈련과 전댕으로 인해 고대 그리스에서 영향을 미쳤다 강력한 윤리적 가치와 전쟁에 대한 열정은 스포르트의 문화를 통해 고대 그리스 전체에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테르모필레 전투는 기원전 480년에 발생하였다.고대 그리스의 유명한 역사적 사건중 하나로 고대 스파르타와 고대페르시아 제국 간의 전생중 하나인 그리스,페르시아 전쟁의 일환으로 발생하였다. 페르시아 군대는 와자 르제스1세의 지휘하에 공격을 시작했다. 그리스에는 다양한 그리수 도시국가의 연합군이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스파르타 군대가 주력으로 참여했다. 이전투는 그리스의 자유를 지키기 위한 중요한 전투로 알려져있으며,특히 테르모필레 지협은 외적 침입으로부터 아테니를 보호하는 중요한 위치였다.테르모필레 전투에서 유명한 스파르타 군은 레오니다스가 지휘하는 300명의 스파르트 군 이들이 전투의 승리를 이끌어 냈고, 테르모필레 지협을 방어하고 투쟁하였다. 하지만 결국 페르지사아 군대가 테르모필레를 점령하게 된다. 이전투는 그리스의 자유와 독립을 위한 희생과 투지의 상징으로 여겨지며 역사적 영향을 많이 미치게 된다.

    반응형